두산그룹 도산그룹 된다

잘 생각해보니까 이걸 쓸 날이 오늘 아니면 내일인데 내일은 대공항 3편 쓰기로 해서 오늘 씀. 긴 이야기 아닐 거임.

자 그러니까 두산그룹 도산그룹 되는 이유를 말해보겠습니다.

자. 여러분도 알다시피 두산은 망조가 예전부터 들어 있었다. 대규모 차입을 끌어서 두산밥캣을 인수하자마자 모기지론 사태가 터졌으며 일산 위브더제니스 대규모 미분양에서부터 시작된 두산건설의 좆망은 두산중공업을 집어삼키며 두산 전체로 퍼져나갔다. 설상가상으로 두산인프라코어는 현재 DICC소송까지 걸려 있다. 이걸 정리해 보자면:

  1.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중공업이 6조 규모의 차입을 동원해 두산밥캣을 사들인다.
  2. 직후 리먼 사태가 터지며 두인/두중의 재무구조는 급격히 악화된다.
  3. 한편 두산건설이 준공한 일산 위브더제니스에서 대규모 미분양 사태가 터진다.
  4. 두산중공업은 자금난을 겪는 두산건설에게 2013년 1조 이상의 자금을 수혈한다.

여기서 잠깐. 뭐 모르는 사람들은 두산중공업의 수익성 악화가 탈원전 때문이라고 믿는데, 아니다. 대부분은 탈석탄 때문이다. 두중의 사업구조에서 석탄화력발전 비중은 70%에 달하지만 2013년부터 시작된 글로벌-탈석탄-재생에너지 흐름은 두중의 수주잔고를 급격하게 감소시켰으며…. 아니 그냥 당장 2013년부터 모든 게 망해가고 있었음 이미 ㅋㅋ

주가 상승에는 버블이 끼지만 하락에는 구라가 없다

그러니까. 2013년에. 당장 두중 본사업이 흔들리고 있는데.
박씨일가는 집안 정통성 세운다고 두건한테 1조를 퍼부었다는 소리다.
얘네들은 2013년부터 이미 안 될 놈들이었다.

그러면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때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1. 두중도 두밥 지분을 가져가긴 했지만 두밥 인수의 주력은 두산인프라코어였다.
  2. 두산인프라코어는 5조의 차입금을 부담하며 기존에 있던 1조 차입에 더해… 500%의 부채비율을 기록하게 된다 ㅎㅎ
  3. 두산인프라코어는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자회사인 DICC(두산인프라코어 차이나)의 지분 20%를 재무적투자자들에게 3800억에 매각한다.

여기서부터는 또 설명을 해야 한다.

해당 거래의 조건은 DICC의 3년 내 IPO였으나 중국 건설경기 침체로 IPO는 무산되고 만다. 재무적투자자들은 드래그얼롱 조항에 따라 자신의 20%와 두산인프라코어의 80%를 합쳐 공개매각에 나서지만 이 또한 실패한다. 결국 2015년에 재무적투자자들은 “드래그얼롱 과정에서 실사를 돕지 않는 등 의도적으로 매각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두산인프라코어를 상대로 소송에 나선다. 여기에서 지면 두인이 최대 8천억을 물어내야 한다.

1심은 두산인프라코어가 승소했으나 2심에서는 패배했다. 그리고 3심의 결과는…

  1. 2019년에 두중은 두건에게 5천억의 유증을 시행한 뒤 두건을 흡수합병한다.
  2. DICC 3심 결과는 2020년 중에 나온다.
  3. 근데 코로나 때문에 중국 건설사가 다 파산했는데 굴삭기 누가 사나요?
  4. 두중 부채비율 아직 300%고 두인 200%다.

이게 바로 2020년 두산그룹의 현주소다.

참고로 두산그룹의 구조는 (두산 지주사에서 인적분할한 두산솔루스와 두산퓨얼셀을 제외하면) 두산 -> 두산중공업(두산건설) -> 두산인프라코어 -> 두산밥캣으로 완벽한 수직 구조를 이루고 있다. 최하단의 밥캣을 제외하고 가운데의 두 고리가 지금 흔들흔들거린단 소리다. 사실 여기까지만 봐도 이미 내상이 존나 심한 그룹이긴 한데!!

의외로 두산을 토막내는 건 두산밥캣이 될 수 있다.

헐 왜죠 두산밥캣 존나 건실한 회사 아닌가요 신용등급도 좋고 배당 잘주고 미국회사고

그렇다. 두산밥캣은 좋은 회사다. 나도 두밥 좋아한다. 두밥이 나한테 천만원쯤 벌어줬다.
근데 3월 21일 기준으로 두산밥캣 주가가 존나 안 착해서요……..

1. 두산인프라코어의 주식담보대출

두산밥캣의 주식은 총 1억주가 상장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두산인프라코어의 지분은 55.34%다. 여기서 다시 45.23%가 차입 담보로 잡혀 있다. 문제가 되는 대출분은 산은 채권단에게 16.3%를 담보로 빌린 3500억원이다. 이 주식담보대출의 만기가 언제냐면…3월 23일임. 다음주 월요일부터 리파이낸싱 절차를 밟아야 됨 ㅎㅎ

담보를 잡을 때 두산밥캣의 주가가 3.3만이었다. 지금 1.5만이다. 반토막도 더 났다. 3500억 빌리는 데 3.3만원짜리 주식 1600만주가 필요했으니까… 똑같은 조건이라 치면 이제는 3500만주를 담보 잡혀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 이미 45.23%가 담보로 잡혀 있음. 더 담보잡힐 수 있는 주식이 천만주밖에 없음. 나머지 900만주 어디서 메꾸나요?

(물론 이것도 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유도리가 있고, 두산밥캣은 여전히 좋은 회사고, 내재가치는 훼손되지 않았다. 이 폭락이 비정상적이라는 건 채무자도 채권자도 안다. 좋은 가격에 리파이낸싱에 성공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2. 두산중공업의 TRS

두산중공업 역시 두산밥캣 지분 10.5%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급전이 필요해지면서 2018년 하반기에 은행들과 PRS 계약을 맺는다. Price Return Swap이라고 좀 기묘한 종류의 파생상품인데, “일단 명목상으로는 내가 지금 너한테 3600억 받고 10.5% 지분을 판다. 근데 여전히 배당권이나 의결권은 나한테 있다. 대신 만기일에 이게 내가 판 가격보다 높으면or내리면 그만큼을 또 정산을 하자.” 가 되는 물건이다.

PRS를 체결했을 때 두산밥캣 주가는 3.4만원이었다. 지금 1.5만원이다. 은행측에서 중간정산 카드 꺼내들면 두산중공업이 1800억을 뱉어야 한단 소리다. 다행히도 이건 2019년 말에 계약을 연장한 덕분에 만기가 2020년 말에 돌아오는데… 그 전에 무슨 일이 있을지 누가 알겠습니까? 2020년 말엔 3.4 회복할까여? ㅎㅎ

3. 만기!! 만기!!

이런 와중 4.27에는 외화공모사채 6000억 만기가 돌아오고 5.4에는 5천억 규모의 BW 조기상환청구권 행사가 시작된다. 외화공모사채야 수출입은행에서 지급보증을 서 준다지만 BW는 어쩔 것인가? 정신머리 있는 투자자라면 이때 “와 씨발 두산 공중분해되겠네 빨리 돈받아가야지…………..” 하고 5월 4일만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을 것인데 ㅎㅎ 설상가상으로 5월부터 9월까진 일반 회사채가 1500억 규모로 만기가 돌아온다….

4. 아무튼 망했다

두산중공업의 부채비율은 300%에 달한다. 두산중공업은 개별 기준 적자행진이고 두인은 두밥이 벌어오는 돈 빼면 이익이 반토막난다. 또 그중에서 상당부분을 또 이자 내는 데에 쓰고 있다. 회사에 현금이 많지 않다. 이 상황에서 굴삭기도 못 팔았다(두산인프라코어의 주력 시장은 중국입니다!!ㅋㅋ).

자 그러면…두밥 주가는 논외로 치자. 두산인프라코어가 담보잡힐 두밥 지분이 없어서 리파이낸싱 실패하고 뻗든 아니면 DICC 소송 3심 져서 8천억을 물어내야 하든 무슨 시나리오를 쓰든 간에 좆되는 시나리오 오천만 개 튀어나오는 시점에서 그 회사는 이미 좆된것이다.

그리고 두인이 좆되면 그룹 구조상 두중도 자연스레 좆되게 되어 있다.

아니 이미 두중이 훨씬 더 좆됐잖아….이거 해결할 방법이…있음??ㅋㅋ

5. 결론

이거 보세요.

한국에서는 가치투자를 할 수가 없어요.

오너들이 너무 멍청해서 회사의 가치에 투자할 수가 없어요.

한진중공업 좋은 회사였는데 우리 조남호씨가 수빅에 되도않는 조선소 짓는다고 깝치다가 다 말아먹었죠. 금호산업 좋은 회사였는데 박삼구가 되도않는 대우건설에 대한통운 먹는다고 깝치다가 또 말아먹고 아시아나까지 개판냈죠. 두중이 존나 두건한테 1.7조씩 퍼부어준 이유?? 박정원이 두건에서 10년 일해서 애착이 깊어서 그럼. 그래서 두중 업황도 실시간으로 좆되고 있는데 돈 두건한테 다 퍼주고 같이 지옥간거임.

아니 이런 분들이 경영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어? 어떻게 가치투자를 합니까? 회사가 좋아도 오너들 상태가 심히 안 좋은데 ㅋㅋ

진짜 농담이 아니라. 한국에서 기업에 투자하려면 오너 지능을 봐야돼

오너 지능 공시 의무화하라

-끝-

게시자: 양진

행복하고 졸리고 피곤한 사람

두산그룹 도산그룹 된다”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를 만드세요.
시작하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